거인이 거기에 있는 이유
6/6/20241 min read
와인딩 힐스의 뒷마당에는 높이 솟은 소나무들이 빼곡히 자리 잡고 있다. 이 나무들은 멀리서 보면 다른 나무들과 별 다를바 없지만 가까이 서서 올려다 보는 순간 지레 겁을 먹게 된다.
나는 요즘 매일 같이 뒷마당에 나가 이 나무들을 올려다 본다.
작고 조그마한 비밀의 정원을 꿈꿨건만... 이 거인들은 내가 자신들을 결코 물리칠 수 없다는 듯, 한없이 나를 내려다 본다.
"다 베어버려야지!" 눈에 힘을 주고 노려도 보고 협박도 해보지만, 꿈쩍없는 이 나무들은 살살 불어오는 바람에 휘파람을 불며 나를 비웃 듯, 나에게만 비밀이 많은 듯, 서로에게 속삭인다. 나는 빈정이 상한다.
"에잇!" 매일 같이 나무들과의 눈싸움, 기싸움에 감정만 상하는 나는 문을 세게 닫고 들어와 내가 화나면 얼마나 무서운 사람인지, 얕보지 말 것을 나무들에게 경고한다.
몇번이나 나무 베는 사람들을 모셔와 우쭐쭐하며 나무들을 올려다 봤지만 견적이 많이 나온다는 말에 꼬리를 내리고 겸손해져야 했던 나.
이 아름다운 와인딩 힐스의 뒷마당에 왜 하필 쓸모 없이 크기만한 소나무들이 있었야 했을까?
봄에는 송홧가루를 날려 와인딩 힐스를 노란색 가루로 덮으며, 나의 눈은 가렵고 부어올라 일상 생활이 힘들어진다. 여름에는 솔잎들 사이로 햇빛이 여과 없이 쏟아져 내리고 나를 조롱하듯 햇빛 조각들로 내 눈을 부시게 한다. 가을엔 가을 타는 나에게 솔방울을 던져 정신 차리라고 따끔하게 혼을 내기도 한다. 겨울이 되어도 우리집 뒷마당 거인들은 끄떡없이 늘 푸르다 .
나는 오늘도 언제쯤 이 거인들을 몰아낼 수 있을까 고민중이다.
뒷마당에 나가 나무들을 올려다 본다. 유월의 햇살 조각들이 고민 많은 나의 눈에 수두룩 떨어진다.
두 손으로 나의 눈을 가려 피하려 해봐도, 내 힘으로는 도저히 어찌할 수 없는 이 거인들. 아낙 자손들을 연상케 한다.
내가 이 아낙 자손들에 낙망하여 여호와와 다투고 여호와를 시험하진 않았는지. 나는 햇살 때문에 찡그러진 나의 얼굴을 펴고 두 눈을 감으며 손을 내려 조용히 하늘을 바란다.
나는 분명 매서운 폭풍이 올 때면, 이 아낙 자손들이 혹시나 와인딩 힐스를 덮치진 않을까 마음으로 불안해 한적이 있다. 그럴 때마다 하나님 앞에 나를 낮추고 하나님의 도우심을 구해야 했던 나.
우리 목사님께서 하신 말씀이 생각난다.
거인이 거기 있는 이유는 하나님이 얼마나 더 크신지 보여주시기 위함이라고. 그러니 우리는 우리의 삶에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나는 거인들 앞에 이스라엘 백성들과 같이 밤새도록 통곡하고 원망할 것이 아니라 우리에게 주신 땅이 아주 좋은 땅이라 신뢰하며 "Go up!" 순종하며 앞으로 나아가야 할 것 이라고.
우리 앞에 서 있는 거인, 우리의 능령밖의 일 때문에 이집트로 돌아가고 싶다면... 또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면...하나님이 우리를 미워해 삶의 장애물이 우리 앞에 놓여 있는 거라고 생각한다면, 우리는 하나님을 시험하고 있는 것.
우리는 못된 고집을 부리지 말고 예수님을 깊이 생각하며 하나님을 신뢰해야 한다.
약해 보이는 자가 거인을 물리치는 방법은 회피도 아니며, 도망도 아니다.
약해 보이는 자가 거인을 물리치는 방법은 나의 하나님을 크게 바라보는 시선에서 시작한다.
이 큰 소나무들에 가려졌던 나의 시선. 더 크신 나의 하나님을 바라보니 소나무들이 굉장히 작아 보인다. 나의 편에 서 계시는 예수님. 나는 예수님 앞에 잠잠히 온순한 마음으로 주님을 바라본다.
와인딩 힐스의 뒷마당에 소나무들이 있는 이유. "나에게 나의 하나님이 얼마나 더 크신지 보여주시기 위함이다."
작은 비밀의 정원을 꿈꿨던 나는 소나무들 사이를 지나다니며 나의 마음에 이 큰 비밀을 품는다.
1:29 내가 너희에게 말하기를 그들을 무서워하지 말라 두려워하지 말라
1:30 너희보다 먼저 가시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애굽에서 너희를 위하여 너희 목전에서 모든 일을 행하신 것 같이 이제도 너희를 위하여 싸우실 것이며
1:31 광야에서도 너희가 당하였거니와 사람이 자기의 아들을 안는 것 같이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가 걸어온 길에서 너희를 안으사 이 곳까지 이르게 하셨느니라 하나
1:33 그는 너희보다 먼저 그 길을 가시며 장막 칠 곳을 찾으시고 밤에는 불로, 낮에는 구름으로 너희가 갈 길을 지시하신 자이시니라